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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료상관 상관상진
    사주용어 2020. 11. 25. 18:40

    왜 사는가?

    태어났기 때문이다.

    왜 태어났는가?

    그건 나도 모른다.

    어떻게 살것인가?

    주변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재미있고 즐겁게~

    함께 사는 사람이 나의 즐거움을 방해하면?

    내가 그들에게 원하는게 없는데 나를 강제하면 않되지~

    하지만 인생이 그렇게 만만한게 아니다.

    내가 생각하는 가치의 기준과 일처리의 순서가

    함께 사는 사람과 다르기 때문이다.

    내가 아무리 합리적이고 배려를 많이 한다고 해도

    받아들이는 쪽에서 만족하지 않으면 모든 노력이 허사가 되고 만다.

    인생은 결코 합리적이지도 공평하지도 않음을 알고 살아가야 한다.

    왜냐하면 내가 생각하는 합리적, 정의, 평등은 오직 나의 기준일 뿐이기 때문이다.

    자연법은 결코 평등하지 않고 절대선이란 없다.

    제8 破了傷官(파료상관)

    파료상관이란 상관이 손상되었다는 뜻이다.

    破 : 깨뜨릴 파

    了 : 마칠료, 끝낼료

    傷 : 상처상

    官 : 벼슬관

    상관(의식주, 표현력, 활동성, 여자에게 자식, 남자에게 장모등의 운)을 깨뜨려 끝내버린다는 뜻이다.

    하지만 파료상관이 모두 나쁘게만 작용하는것은 아니다.

    사주명리학에서 식신 또는 상관이 꼭 있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정관과 편관이 많아 신약한 사주에 인성이 없는 경우 식신 또는 상관이 관성으로 부터

    신약한 자신을 지켜준다.

    그리고 비견 또는 겁재가 많아 신강한 사주인 경우 신신 또는 상관이

    비겁의 힘을 설기시켜 일간을 지켜준다.

    일간(본인)이 생(生)하여 주는것이 식신과 상관이다.

    그래서 식신과 상관은 일간(본인)의 힘을 빼간다. 상관이 식신보다 더 많이 일간의 힘을 빼간다.

    비견과 겁재가 많은 신강한 사주는 상관이 반갑고

    비견과 겁재가 없는 신약한 사주는 상관이 두렵기만 하다.

    신약한 사주에 상관이 있는데 인성을 만나면 인성이 상관을 극하기에 반갑다.

    이를 상관상진 이라고 말한다.

    신강한 사주에 상관이 있는데 인성을 만나면 인성이 상관을 극하기에 두렵다.

    이를 파료상관 이라고 말한다.

    신약한 사주이면서 월지에 뿌리를 두고 힘이 강한 상관을 진상관이라 부르고

    진상관은 인성운에 발복한다. 이를 상관상진 이라고 한다.

    신강한 사주이면서 월지에 통근하지 못한 힘이 없는 상관을 가상관이라 부르고

    가상관은 인성운에 좋지못한 일들이 만다. 이를 파료상관 이라고 한다.

    상관상진은 주로 사주를 추리할 때에 상관으로 신약한 사주는 그 상관을 좀 제(制)하고 身을 보(補)해야겠다는 필요를 느낄 때 쓰는 문구이고, 파료상관이란 신왕한 사주가 상관에 설정하여 그 상관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 인수운이 들어오면서 그 상관을 파괴시켜버리는 경우에 쓰이는 문구이다.

    그러므로 상관상진은 길하게 되는 것이요 파료상관은 대흉하기 때문에 연해자평에서도 "상관상진에 최위기라(傷官傷盡에 最爲奇라)"또는 "파료상관에 손수원이라.(破了傷官에 損壽元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주로 상관상진을 요하는 신약 상관왕 사주를 진상관이라 하고, 또 파료상관을 겁내는 신왕 상관약 사주를 가상관이라고 하는데 명리정종 상관론에서 "가상관이 행 인수운이면 필사하고 진상관이 행 상관운이면 필멸이라. 여 갑을 목이 견 사오미월 상관은 설기태중인데 재행 인오술 화운이 오면 설 목정영 태심하니 안득불사호아.(假傷官이 行 印綬運이면 必死하고 眞傷官이 行 傷官運이면 必滅이라. 如 甲乙 木이 見 巳午未月 傷官은 泄氣太重인데 再行 寅午戌 火運이 오면 泄 木精英 太甚하니 安得不死乎아)"라고 말하였다.

    이것을 해석하면 신왕한 상관(가상관)이 행 상관운이면 대성공 할것인데 그만 인수운이 오면 그 상관을 파료시켜 (파료상관) 필사하게 되는 것이며, 또 신약한 진상관은 인수운이 오면 상관을 상진 시켜 신을 보하므로 대성할 것인데 그만 다시 상관운이 들어오면 설기 태심하여 필멸하게 된다. 가령 갑을일 목일주가 사미오월에 출생되었다고 하면 그 상관은 설기 태중(왈 진상관)인데 다시 운이 인오술 화국으로 행한다면 그것은 진상관이 행 상관운이 되어 그 목의 정이 너무나 설기 태심하여 필멸로써 어찌 죽지 않고 살수 있겠는가. 라고 하였다.

    그런데 이렇게 목화 상관이 태심(太甚)하여 설기하는 것을 글에서 이름지어 "목작비회(木作飛灰)"라 하며 그렇게 되면 남아요수(男兒夭壽)한다 라고 말하였다.

    斷曰: 破了傷官하니 壽元이 損傷이나 眞之傷官에는 破了大榮이라.(파료상관하니 수원이 손상이나 진지상관에는 파료대영이라.): 상관을 파료시키니 목숨이 손상되나 진상관에는 파료가 되면 크게 영화롭다.

    [주석]

    태심(太甚): 너무 심하게

    목작비회(木作飛灰): 나무가 재가 되어 날라감.

    남아요수(男兒夭壽): 남자가 요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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