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2운성과 12신살-겁살.재살.천살.지살.도화살.월살.망신살.장성살.반안살.역마살.육해살.화개살
    12운성.공망 2019. 4. 12. 01:18

    12운성은 천간과 지지와의 관계를 말한다. 천간은 마음을 나타낸다. 성패를 나타내기도 한다. 그래서 12운성 포태법을 통해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될지를 예측한다. 12신살은 지지와 지지간의 관계를 설명한다. 지지는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나타낸다. 12신살의 기준은 삼합으로 한다. 방합이 가족 관계의 합이라 한다면 삼합은 사회적 관계의 합이다. 그래서 좋지 않은 신살과 기신운이 함께 중첩될때에는 사회적 활동을 하지 않거나. 소극적으로 하는게 좋다.

    12운성과 12신살은 같은 패턴을 이루는 짝이 있다. 필자는 12운성 암기법으로 "절태양 생욕관 록왕쇠 병사묘" 로 외운다 12신살은 "겁재천 지년월 망장반 역육화" 로 외운다. 12운성과 12신살의 암기순서가 같은 글짜끼리 깊은 연관성이 있음을 알게 된다. 삼합 운동에 따라 다르게 변하지만 기본적인 성품은 절태양(겁재천)은 겨울 씨앗의 기운이고, 생욕관(지년월)은 봄 만물의생장 기운이고, 록왕쇠(망장반)은 여름, 열정, 인생최고조의 기운이고, 병사묘(역육화)는 가을, 장년, 결실의 기운이다.

    절지는 절멸(絶滅)의 기상으로 변화의 별이라고도 한다. 인생이 무덤에 들어가 이제 형체마저 없어지니 단절 독립 절처봉생(絶處逢生)의 뜻을 갖는다. 12운성 중에서 에너지가 가장 약한시기이다. 반대로 음의 극단은 양의 시작을 암시한다. 겁살은 겁탈해 간다. 겁을 먹다 등의 뜻이 있다. 긴장상태에 있다. 누군가가 나의 재물을 겁탈해 간다고 생각하면 생각이 많아진다. 정신세계가 발달할수 밖에 없다. 그래서 절지와 겁살은 같은 운으로 해석한다.

    태지는 엄마의 뱃속에서 생명이 잉태되는 모습이다. 가장 조심할 시기이다. 이때에는 유산의 위험이 있으니 바깥출입을 자제하고 만사에 조심조심해야 한다. 재살은 일명 수옥살(囚獄煞)이라고도 하며, 관재 구설수에 휘말려 꼼짝없이 묶여 활동을 자유롭게 못하거나 감옥에 가는일이 생길수도 있다. 육체가 자유롭지 못할때에는 정신세계가 발달한다. 갑갑하게 갇혀있는 형국이니 태지와 재살은 같은 기운이다. 태지나 재살의 운이 들어왔을때에는 사업확장이나 새로운 시작을 하지 않는게 좋다.

    양지는 뱃속에서 자라고 있는 태아의 모습이다. 이때 엄마가 가장 많이 기도를 한다. 천살은 하늘이 주는 벌을 말한다. 기후와 관련된 피해가 많다. 기도와 선행을 통해 천살을 피해야 한다. 천살의 방위는 조상방위, 기도방위이다. 천살은 수옥살인 재살 다음의 운이기에 석방. 자유의 기운이 있다. 산모도 임신 3개월만 지나도 행동이 많이 자유러워진다. 그래서 양지와 천살은 같은 기운이며, 양지와 천살이 든 시기에는 기도와 선행을 많이 해야한다.

    장생지는 아기가 세상밖으로 탄생한 시기와 같다. 주위 모든 사람들로부터 축하와 격려를 받는다. 큰 일을 도모할수는 없으나 작게 시작하기에 좋은시기이다. 지살은 땅에서 생기는 각종 사고이다. 교통사고와 상해가 지살에 해당된다. 재살(수옥살)에서 풀려나 하늘에 감사기도를 드린후 취업이나 창업으로 바쁘게 움직이는 시기이다. 생지와 지살은 같은 기운이다. 지살과 역마살은 모두 돌아다니는 기운이지만 지살은 장생의 기운으로 새롭게 출발하기 자신의 의지로 다닌다면 역마살은 병지에 놓인 지는해와 같다. 본인의지와 상관없이 타의적인 이동이 잦다. 지살에 놓인 사람이 운수업이나 이동이 많은 직업을 갖게 되면 즐겁게 일할수 있다.

    목욕지는 목욕을 하기위해 옷을 벗은 아기가 천방지축 뛰어다니는 형상이다. 어린애를 씻고 닦고 빗겨주어야 되니 풍류를 의미하며 싫증을 잘 느끼니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변화 변덕이 많아 경험 없는 짓을 잘 저지르고 모험적이며 세상물정에 어두워 실패가 많다. 년살을 도화살이라고 부른다. 이성의 눈길을 많이 받게 되고 도화살 운이 들어올때 유흥에 빠지거나 색정으로 인한 색난을 겪게된다. 목욕지와 도화살(연살)은 같은 기운이다. 갇혀 있다 나온 지살(감옥에서 출소한 기운)은 잘 취업이 되지 않는다. 화장하고 새옷입고 면접관의 시선을 끌어야 한다. 사주에 도화살이 있으면 인기가 많아 좋게 작용하는 경우가 훨신 많다.

    관대지는 질풍노도의 청소년 시기이다. 의욕이 너무 넘쳐 좌충우돌 사건.사고도 많지만 힘과 열정이 있다. 에너지가 넘친다. 월살을 일명 고초살(枯焦煞-풀이 바짝마르다)이라고도 한다. 이는 뼈 속에 마디마디 파고드는 악살을 칭하고 있다. 농가에서 이 날에 씨앗을 뿌리면 싹이 트지 않고 이날 에는 닭이 알을 품어도 부화가 되지 않는다고 할 만큼 악살이다. 그래서 이 날에는 결혼이나 개업등을 피하는게 좋다 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월살을 취업운으로 보기도 한다. 연살(도화살)운을 거쳐 취업에 성공한 운이다. 관대지와 월살은 같은 기운이다. 관대는 유니폼을 의미한다. 집에서 입는옷이 아닌 직장에서 일할때 입는 새로운 유니폼이다. 보기에는 좋아보이지만 새로운일(직장)에서는 그만큼 고생이 따른다.

    건록지는 청년의 시기이다. 타인의 지배나 간섭을 배격하고 자립심이 강하여 자기 자신을 과신한 나머지 좋은 기회를 놓치기 쉽다. 대개 고향을 떠나 자수성가하기 쉽고 여자의 경우도 자립정신이 강하여 남편을 두고도 사회활동을 하게 되니 남편이 있으나 남편이 없는 형국이다.망신살은 글자 그대로 망신을 당한다는 뜻이다. 또다른 뜻으로 신입사원(도화살.연살)을 지난 중견사원의 위치이기도 하다. 제일 일을 많이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고, 힘이 넘치고 의욕이 앞서면 망신 당할일이 많다. 장성(장관)이 되기위해 청문회에서 망신을 당하는것과 같은 이치이다. 건록지와 망신살은 같은 기운이다.

    제왕지는 인생 최고 전성기이다. 타고난 사주에 따라 최고의 위치가 다르다.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고 타인에게 시키기를 좋아한다. 장성은 장군을 의미한다. 자기의 개성이 강하고 용두사미격으로 시작은 거창한데 결과가 미약하다. 공무원이나 직장생활이 유리하고 사업이나 장사는 불리하다. 제왕지와 장성살은 같은 기운이다. 제왕지 장성에 있는 사람은 자만하지 말고 겸손해야하며 이제 내려올 준비를 하여야 한다.

    쇠지는 은퇴의 시기이다. 퇴임한지 얼마되지 않는 판.검사가 아직 힘이 있듯이 노련함이 있다. 은퇴의 시기이다. 은퇴한후 여유로운 삶이 제일 유복한 삶이다. 반안살은 말을 타고 가는 형상이다. 전쟁에서 이기고 전리품을 갖고 돌아오는 말 탄 장군의 모습이다. 공직자가 이 시기에 뇌물을 받으면 처벌 받는다. 쇠지와 반안살은 같은 기운이다.

    병지는 인생에서 병들고 지친 모습의 시기이다. 노인의 모습이다. 찾아오는 이를 기다리고 걱정이 많다. 역마살은 새로운 삶을 찾아 떠나는 형상이다. 지살은 자의로 돌아다니는 기운이라면 역마살은 어쩔수 없이 타의에 의해 돌아다니는 기운이다. 은퇴할 나이임에도 스스로 떠나지 않으면 쫓겨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병지와 역마살은 같은 기운이다.

    사지는 인생에서의 죽음을 말한다. 육체적인 왕성한 활동보다는 정신적이고 기술적인 일과 인연이 깊다. 육해살은 자기 몸을 해치는 질병이 찾아 오든지 아니면 나로 인해 가족을 해친게 된다. 건록.제왕지를 지나왔으면 삶을 갈무리 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하늘에서 몸을 아프게 하거나 가족에게 우환을 준다. 사지와 육해살은 같은 기운이다.

    묘지는 무덤을 뜻한다. 거두어서 깊이 간직하는 기운이다. 악의가 없으며 순박하고 소탈하다. 정신세계가 발달했으며 고집이 세고 낭비를 하지 않는 절약가 이다. 화개살은 화개살은 신앙과 관련된 정신세계가 발달되어 있고 예술과 문학적인 감수성이 뛰어나며 스포츠에도 소질이 있다. 총명하고 지혜가 뛰어나며 낭만과 풍류를 좋아한다. 묘지와 화개살은 같은 기운이다.

    인신사해는 겁살, 지살, 망신살, 역마살의 기운을 갖고 있고, 자오묘유는 재살, 도화살, 장성살, 육해살의 기운을 갖고 있고, 진술축미는 천살, 월살, 반안살, 화개살의 기운이 있다.

    #궁합잘보는집

    율당 작명철학관[SNS사주.궁합. 심리상담] 부부운.애정운 개운법 상담

    카톡ID : rentalclub

    010-5702-8585

    © grakozy, 출처 Unsplash

Designed by Tistory.